1장-3강 데이터베이스 서버

2019. 3. 13. 11:26SQL 첫걸음


많은 RDBMS가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채택해 가동 죽입니다. 특히 웹 시스템과 연동하는 RDBMS라면, 접속자 수가 수백 명에 달하는 전용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운용하는 일도 드물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데이터베이스를 네트워크로 연결된 서버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며 이야기를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RDBMS는 복수의 클라이언트가 보내오는 요청에 응답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서버 모델로 동작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접속 요청이나 SQL 명형 실행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서버는 이를 처리하고 클라이언트에 그 결과를 반환합니다.

일반적인 RDBMS는 네트워크 사엥 하나의 서버를 두고 독점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책을 보는 여러분처럼 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할 쌔나 개발을 진행할 때 고가의 서버를 준비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경우 자신의 PC에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를 실행시켜 운용할 수 있습니다.


1.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이란 사용자 조작에 따라 요청을 전달하는 '클라이언트'와 해당 요청을 받아 처리하는 '서버'로 소프트웨어를 나누고, 복수의 컴퓨터 상에서 하나의 모델을 구현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 웹 시스템에서의 클라이언트/서버

웹 시스템이란 브라우저와 웹 서버로 구성되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의 시스템을 말합니다.

웹 시스템에서 클라이언트 기능을 하는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지정한 URL과 연결된 웹 서버에 요청을 보냅니다. 요청 내용은 상황에 따라 미묘하게 달라지지만, 그 대부분은 '이 페이지를 열람하고 싶다'일 것입니다. 이 때 클라이언트가 보내는 요구사항을 웹 용어로는 '리퀘스트'라고 합니다(앞으로는 리퀘스트를 '요청'이라고 하겠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은 웹 서버에서는 그에 맞게 처리합니다. 요청이 '이 페이지를 열람하고 싶다'이므로, 서버는 브라우저가 페이지를 표시할 수 있도록 HTML로 된 데이터를 클라이언트로 반환합니다. 데이터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정송됩니다. 한편 서버의 응답은 웹 용어로 '리스폰스'라고 합니다(앞으로는 리스폰스를 '응답'이라고 하겠습니다). 페이지 내용을 전달받은 브라우저는 화면에 페이지 내용을 표시합니다.

이것으로, 전형적인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의 처리가 하나 종료되었습니다. 실제 웹에서는 요청과 응답이 되풀이되면서 웹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 RDMBS의 클라이언트/서버

RDBMS도 웹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서버 모델로 시스템이 구성굅니다. 하지만 단순히 요청과 응답을 되풀이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웹 시스템에는 없었던 사용자 인증이 필요합니다. RDBMS는 사용자 별로 데이터베이스 접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사용자 인증은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로 실행됩니다. 만약 인증에 실패하며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SQL명령 실행

RDBMS에 접속하면 SQL 명령을 서버에 보낼 수 있습니다. 서버가 가동 중이고 네트워크에도 연결되어 있다면, 클라이언트에서 SQL 명령을 보낼 때 서버는 응답할 것입니다. 일단 한 번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면, 이를 유지하여 재접속 없이 SQL명령을 여러 번 보낼 수 있습니다.

사용이 끝나면 데이터베이스와의 접속은 끊깁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를 종료하면 데이터베이스 접속도 끊깁니다.


2. 웹 애플리케이션의 구조

웹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웹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조합으로 구축됩니다. 여기에서는 이와 같은 웹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웹 시스템은 클라이언트/서버 모델로 구성되며 브라우저가 클라이언트, 아파치나 IIS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서버 역할을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요청하면 웹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응답합니다.

웹 사이트가 정적인 HTML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웹 서버만으로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웹 애플리케이션이라 부를 정도의 규모라면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합니다.

웹 서버에서 동적으로 HTML을 생성하려면 제어용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웹 서버에는 GGI라 불리는 동적 콘텐츠를 위한 확장 방식이 있습니다. 이 GGI를 이용하여 프로그램과 웹 서버 간을 연동, 통신하여 처리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서는 펄이나 PHP, 루비 등의 스크립트 언어가 자주 사용됩니다. 윈도우의 경우는 ASP.NET이 많이 사용되며, 자바와 Servlet과 같은 조합도 있습니다.

웹 시스템에 관해서는 이 정도로 하고 데이터베이스 이야기로 되돌아 가겠습니다.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는 것은 PHP나 루비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들어진 GGI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서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데이터베이스 서버와의 접속이 성립되어야 합니다. 그 후 데이터베이스에 필요한 SQL 명령을 전달하고, 실행 결과는 클라이언트로 되돌아갑니다. 이때 웹 서버의 GGI 프로그램이 데이터베이스의 클라이언트가 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면 서로 다른 머신에 두러도 무방합니다. 웹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다음과 같이 서로 다른 머신에 두면 처리가 분산되어 시스템 전체 성능이 향상됩니다. 실제로 대규모 시스템에서는 웹 서버나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여러 대로 구성하여 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MySQL 서버와 mysql 클라이언트

이 책은 MySQL을 사용한 환경을 기반으로 합니다. MySQL 패키지를 PC에 인스톨하면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MySQL 서비스가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되고, mysql 커맨드가 클라이언트가 됩니다.

MySQL서비스는 PC 기동과 함께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MySQL 서버에 접속해서 SQL 명령을 실행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책에서는 MySQL의 표준 커맨드인 mysql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것처럼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은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클라이언트가 많아져 서버의 능력이 부족해지면 추가로 설치하여 부하 분산해 시스템 전체의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PC 한 대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 실행할 수 있지만 네트워크 기능은 필요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접속할 피요가 있는데, 이 때 네트워크를 경유해서 PC의 서버로 되돌하오는 형태로 접속합니다. 이를 '루트 백 접속'이라 부릅니다.

데이터베이스와 SQL의 개요에 관해서는 여기서 설명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다음 장부터는 실제로 SQL명령을 실행하면서 설명합니다. 이 책은 MySQL용 예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MySQL 패키지 설치와 예제 데이터베이스 생성은 부록 A를 참고해주세요.


마치며

1장에서는 데이터베이스와 SQL의 개념에 대해 익혔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비 휘발성 저장장치에 저장되는 영속된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단지 저장만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용이한 검색을 실현하도록 정리해줍니다.


- DBMS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 RDBMS

데이터베이스를 관계형 모델로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 SQL

RDBMS에서 데이터를 조작하는 명령입니다.


- SQL 방언

데이터베이스 제품 종류는 다양하며, 경우에 따라 표준과 다른 SQL 명령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를 SQL 방언이라고 부릅니다.


- 데이터베이스 서버

RDBMS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로 구성됩니다. 클라이언트는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접속해 SQL 명령을 실행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SQL 첫걸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2강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0) 2019.03.11
1장-1강 데이터베이스  (0) 2019.03.08